기출문제/토목구조기술사

제135회 토목구조기술사 기출문제

information net 2025. 2. 11.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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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13문제 중 10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10점)
1. 콘크리트구조 전단 및 비틀림 설계기준(KDS 14 20 22)에 따른 콘크리트 구조의 최소
전단철근 기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전단계수와 전단형상계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I형 구조 단면의 휨효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Ramberg-Osgood의 응력-변형률 법칙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철근콘크리트 휨 단면에 배치하는 압축철근의 구조적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강교량에서 사용하는 수직 및 수평보강재의 구조적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7. 그림과 같이 수평봉이 기둥 AB와 CD에 의해 지지되어 있다. 각 기둥의 상단은
수평봉과 핀으로 연결되었고, A점은 힌지, D점은 고정단으로 지지되어 있다. 두
기둥의 단면은 정사각형(150mm×150mm) 충실단면이며, 탄성계수 E=200GPa일 때
하중 P의 임계하중(P cr )을 구하시오.

 

 

8. 교량의 내하력 평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 교량의 동적거동 중 플러터(Flutter)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 강구조 부재 설계기준(하중저항계수설계법)(KDS 14 31 10)에 따른 다중 강재박스단면의
활하중 분배계수 적용을 위한 제한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 장지간 개량형 PSC 거더 교량의 안정성 확보 및 고품질 시공을 위한 시공 전 사전
설계 도서 검토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2. 해상교량에 적용하는 선박충돌방지시설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3. 편심하중에 따른 구조적 특징을 고려한 기둥의 P-M상관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총 6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고성능 강재의 종류와 특징을 열거하고 활용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프리텐션 부재와 포스트텐션 부재의 제작 단계별 긴장력 손실발생 특성과 시간경과에
따른 긴장응력 변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그림과 같은 T형 단면보의 설계휨강도 M d 를 한계상태설계법으로 구하시오.

 

4. 그림과 같은 연속보의 지점 B에서 15mm, 지점 C에서 5mm의 지점침하가 발생하였다.
이 연속보를 해석하여 전단력도(S.F.D)와 휨모멘트도(B.M.D)를 작성하시오.

 

5. 기존 교량시설물의 내진성능 상세평가를 위한 교각의 단면 해석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그림과 같은 인양고리(Lug)의 안전성을 아래의 조건을 활용하여 검토하시오.

 

 

 

※ 총 6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단일 강재 박스거더(1-Cell) 교량에 편심하중 작용 시 박판보(thin-walled beam)
이론에 따른 응력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도로터널 내화지침(국토교통부)에 의거한 지하도로(터널)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내화
설계기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교통량 증가로 기존 교량을 편측 확장하려 한다. 상·하부 구조물의 확장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그림과 같이 등분포하중 w=8kN/m을 받는 길이 L=12.0m의 PSC 거더에 대하여 다음을
구하시오. (단, 탄성계수비 n=8 이다.)

1) 부착(Bonded)강선과 비부착(Unbonded)강선의 구조 특성 및 차이점
2) 중앙 단면에서 등분포하중(w)에 의해 추가되는 부착(Bonded)강선의 응력과 비부착
(Unbonded)강선의 응력

 

 

 

5. 그림과 같이 강체인 콘크리트보를 3개의 원형강관 기둥으로 지지하고 있다. 기둥 하부는
기초에 고정되어 있고, 중앙 기둥 상부는 강결, 측면 기둥 상부는 핀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 구조물에 0.3g의 수평 지진 가속도가 작용할 때 기둥에 발생하는 최대 휨응력을
구하시오.
(단, 기둥 자중은 무시하고, 콘크리트 단위중량(  )=24kN/m 3 , 강관 직경(D)=300mm,
두께(t)=6mm, 강재 탄성계수(E)=2.1×10 5 MPa 이다.)

 

6. 그림과 같이 등분포하중 w =1.5kN/m를 받고 있는 1차부정정 원호아치에서 x =5m인
B점의 휨모멘트   , 전단력   , 축력   를 구하시오.

 

 

 

 

 

 

※ 총 6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지하차도 구조물의 종방향 설계 시 주요 검토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기존 교량 내진 보강 시 지진하중에 따른 교량 받침과 전단키의 상호 거동 특성을
3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3. 그림과 같이  축 대칭인 Channel 단면에    ·  의 휨모멘트가  평면상의  축에
30° 경사진 상태로 작용하고 있을 때 다음을 구하시오.
(단,    ×  mm 4 ,    ×  mm 4 이다.)
1) Channel 단면에 발생하는 최대 수직응력(인장 및 압축)
2) 모멘트로 인한 중립축과 y축의 사이각 φ

 

 

4. 그림과 같은 단면과 조건을 가지는 프리텐션보에 대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1) 균열모멘트 산정을 위한 기본 가정
2) 균열모멘트와 균열 안전율 산정
3) 균열모멘트의 예측 필요성

 

 

5. 40mm×180mm의 널판지가 8층으로 접착된 적층목재보(폭 180mm, 총높이 320mm)가
길이 3.2m로 단순 지지되어 있다. 지간 중앙에서 45kN의 집중하중을 받고 있는 보의
지점 A로부터 0.8m 떨어진 단면 a-a에 대하여 다음을 구하시오.

 

 

 

6. 구조부재의 미소요소가          인 평면   변형률로 인해 그림과 같이 변형될 때 다음을 구하시오.
1) 주변형률과 요소의 방향
2) 최대 전단 변형률과 요소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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