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토목시공기술사

제135회 토목시공기술사 기출문제 및 예상답안

information net 2025. 2. 27.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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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13문제 중 10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10점)
1. 건설사업관리(CM; Construction Management)

건설사업관리(CM; Construction Management)는 건설공사의 기획부터 완공 후 유지관리까지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체계입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 정의: 건설공사에 관한 기획, 타당성 조사, 분석, 설계, 조달, 계약, 시공관리, 감리, 평가, 사후관리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관리 시스템입니다.
 
2. 목적: 품질 제고, 비용 절감, 공기 단축 등을 통해 건설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업무 범위:
- 설계 이전 단계: 사업 전략 수립, 타당성 검토, 예산 계획 등
- 설계 단계: 설계 검토, 경제성 분석, 품질 관리 등
- 발주 단계: 공사 발주 계획 수립, 시공자 선정 지원 등
- 시공 단계: 공정 관리, 품질 관리, 안전 관리, 비용 관리 등
- 시공 이후 단계: 유지관리 지원, 사후 평가 등
 
4. 유형:
- CM for fee (용역형 CM): 관리 서비스만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형태
- CM at risk (시공책임형 CM): 설계 단계부터 참여하여 시공까지 책임지는 형태
 
5. 도입 배경: 1997년 건설산업기본법에 명문화되어 시행되었으며, 복잡해지는 건설 프로젝트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2. 터널공사의 숏크리트(Shotcrete)

숏크리트(Shotcrete)는 터널 공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보재 공법입니다. 주요 특징과 시공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의 및 목적
 
숏크리트는 시멘트, 골재, 물 등을 혼합하여 압축공기로 터널 굴착면에 뿜어 붙이는 공법입니다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터널 굴착 직후 암반의 이완 억제
2. 터널의 안전성 확보
3. 굴착면 보강 및 지지
 
□ 시공 방법
 
1. 굴착 완료 후 터널 굴착면에 지보재 설치
2. 1차 숏크리트 타설 (5-10cm 두께)
3. 2차 숏크리트 타설 (5-8cm 두께)
4. 양생 및 필요시 유도배수관 설치
5. 와이어메쉬 또는 철근망 설치
6. 고강도 숏크리트 타설 (10-20cm 두께)
 
□ 장점
 
1. 굴착 후 신속한 지보 가능
2. 불규칙한 굴착면에 적용 용이
3. 암반과의 밀착성 우수
4. NATM 공법과 결합하여 효과적인 터널 시공 가능
 
□ 유형
 
1. 건식 공법: 재료를 건조 상태로 압송 후 노즐에서 물과 혼합
2. 습식 공법: 미리 혼합된 재료를 압송하여 타설 (현재 더 보편적)
 
숏크리트는 터널 공사에서 초기 지보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터널 시공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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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ASW(Spectral Analysis of Surface Waves)시험

SASW(Spectral Analysis of Surface Waves) 시험은 지반 및 구조물의 특성을 비파괴적으로 평가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리 및 방법
 
SASW 시험은 레일리파(표면파)의 분산 특성을 이용하여 지반이나 구조물의 특성을 평가합니다. 이 방법의 핵심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표면에 진동을 가하여 표면파를 발생시킵니다.
2. 서로 다른 거리에 위치한 수신기로 표면파를 측정합니다.
3. 측정된 데이터를 스펙트럼 분석하여 분산곡선을 얻습니다.
4. 이론적 분산곡선과 비교하여 지반의 전단파 속도 프로파일을 결정합니다.
 
□ 장점 및 적용 분야
 
1. 비파괴적이고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현장에서 신속하고 경제적인 시험이 가능합니다
2. 다양한 재료(콘크리트, 아스팔트, 토양, 암석 등)에 적용 가능합니다
3. 균열 깊이 추정, 포장 두께 측정, 콘크리트 품질 평가 등에 활용됩니다
4. 지반의 다짐도 평가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5].
 
□ 시험 과정
 
1. 에너지원(망치, 진동 발생기 등)을 사용하여 표면파를 생성합니다
2. 일반적으로 2-4개의 수신기(지오폰)를 사용하여 표면파를 측정합니다
3. 측정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위상각차 데이터를 얻습니다
4. 위상각차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분산곡선으로 변환합니다
5. 이론적 분산곡선과 비교하여 전단파 속도 프로파일을 결정합니다
 
SASW 시험은 지반공학, 구조공학, 포장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특히 지반의 강성도 평가와 층상 구조 분석에 효과적입니다.


4. 교량 신축이음장치

교량 신축이음장치는 교량 구조물의 중요한 부속 장치로, 다음과 같은 특징과 기능을 가집니다:
 
□ 정의 및 목적
 
교량 신축이음장치는 교량의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사이의 거동 차이를 흡수하고 차량 통과 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 수용
2. 콘크리트의 건조수축과 크리프 대응
3. 활하중으로 인한 상부구조의 이동과 회전 흡수
 
□ 주요 고려사항
 
신축이음장치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로의 성격
2. 교량 형식
3. 필요 신축량
4. 내구성
5. 평탄성
6. 배수성 및 수밀성
7. 시공성
8. 보수 및 교체의 용이성
9. 경제성
 
□ 종류
 
신축이음장치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1. 맞댐식: 신축부가 교량 표면에 노출되지 않고, 연속 포장된 아스팔트의 변형으로 충격과 신축을 흡수
2. 지지식: 신축이음장치 자체가 차량하중을 지지하며, 대부분의 교량에서 사용
 
□ 신축량 산정
 
신축이음장치의 설계 신축량 산정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
 
1. 온도변화에 의한 최대 신축량 (전체 신축량의 50% 이상)
2.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및 크리프
3. 곡선교와 사교의 교축방향 및 교축 직각방향 신축
4. 종단경사가 있는 교량의 수직 단차
5. 주형의 단부회전에 의한 수평이동
6. 교대나 교각의 침하, 회전, 수평이동에 의한 지점 이동
 
신축이음장치는 교량의 안전성과 주행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적절한 선택과 유지관리가 필수적입니다.
 


5. 저영향개발(LID; Low Impact Development)

저영향개발(LID; Low Impact Development)은 도시 개발 및 건축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개발 방식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의 및 목적
 
1. 자연 생태계 보존
2. 수자원 관리 개선
3. 토양 보존
4. 생물 다양성 유지
 
LID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중요한 접근 방식으로,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개발을 통해 장기적인 환경 보호와 경제적 이익을 추구합니다
 
□ 주요 원칙
 
1. 빗물 관리: 침투, 저장, 재사용 등을 통해 자연 상태의 물 순환 유지
2. 토양 및 식생 보존: 개발 과정에서 토양과 식생을 최대한 보존
3. 생물 다양성 유지: 자연 서식지 보존, 생태 통로 마련
4. 환경 친화적 건축: 에너지 효율성 향상, 친환경 건축 자재 사용
 
□ 적용 사례
 
1. 녹색 지붕: 빗물 흡수, 대기 오염 감소, 열섬 현상 완화
2. 침투 도로: 빗물이 지하로 스며들어 지하수 재충전
3. 비오톱: 도심 속 작은 생태계 조성
 
□ 장점
 
1. 환경 보호: 생태계 보존, 수질 개선, 홍수 예방
2. 경제적 이익: 장기적 유지 관리 비용 절감, 에너지 비용 절약
3. 사회적 이익: 주민 삶의 질 향상, 환경 의식 제고
 
□ 전망
 
저영향개발은 기후 변화와 물 자원 고갈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방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한 핵심 요소로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6. 여수로 감세공의 형식별 특징

여수로 감세공의 주요 형식과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수지형 (Stilling Basin)
 
- 도수현상을 이용해 감세시키는 방식
- 하류수심이 도수 후 수심과 거의 같을 때 사용
- 수리학적으로 가장 안전한 형식으로, 필댐의 감세공으로 많이 적용
- 수평정수지, 경사정수지, 역경사정수지 등의 종류가 있음
- Chute block, baffle pier, end sill로 구성됨
 
□ 플립버킷형 (Flip Bucket)
 
- 방수로 끝에서 물을 공중으로 사출하여 하상암반이나 하류 수심에 떨어뜨려 감세
- 하류수심이 도수심에 비해 상당히 낮을 경우에 적용
- 지형 및 지질이 양호해야 함
- 감세효과는 떨어지지만 경제적
- 플립 끝은 하류의 최고 수심보다 1.5~2.0m 높게 설치
- 감세공 선단의 양각은 20~30도로 설계
- 버킷의 반경은 10~15m로 설계
 
□ 잠수버킷형 (Roller Bucket)
 
- 경사면을 따라 흐르는 수맥을 물속에 관입시켜 감세
- 하류수심이 도수심보다 깊은 경우에 적용
- 규모가 큰 경우 수리모형 실험을 통해 흐름 상태 검토 필요
 
감세공 형식 선정 시에는 하류수심과 도수심의 관계, 지형 및 지질 조건,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이상홍수 시에도 하류 구조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형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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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BIM의 정보표현수준 중 BIL 50

BIL 50은 BIM 정보표현수준 중 시공상세 수준에 해당합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공 단계에서 활용되는 수준의 상세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2. 부위를 구성하는 개별 부재와 부속품들이 상세하게 모델링됩니다
 
3. 개별 단위의 벽돌 등 석조가 표현되고 외피 요소들이 구체적으로 모델링됩니다
 
4. 제작, 조립, 설치에 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실제 시공에 직접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공정관리, 비용관리, 자재조달 등 시공 단계의 다양한 업무에 활용 가능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BIL 50은 LOD 400에 대응되는 수준으로, 시공에 필요한 모든 상세 정보를 포함하여 실제 건설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BIM 모델을 의미합니다


8. 터널 공용 중 환기방식 종류

터널 공용 중 환기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자연환기방식 (자유식)
- 터널 길이가 짧은 경우 적용
- 일반적으로 500m 이하의 터널에 적용
 
2. 기계환기방식
- 종류식: 터널 길이 1km 이하에 적용
- 반횡류식: 터널 길이 1km~2km에 적용
- 횡류식: 터널 길이 2km 이상에 적용
 
기계환기방식의 세부 유형:
- 제트팬 방식
- 삭칼드 방식
- 연직갱 급·배기방식
- 바이패스 방식
 
환기방식 선정 시 고려사항:
- 터널 길이
- 교통 조건 (일방향/양방향, 교통량, 주행속도, 차종 구성)
- 지형 및 지질 조건
- 환경 조건
- 화재 시 안전성
- 경제성
 
터널 길이가 길어질수록 더 복잡한 환기 시스템이 필요하며, 교통 조건과 환경 요인에 따라 적절한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9. 하천을 횡단하는 라멘(Rahmen)형 교량의 여유고

하천을 횡단하는 라멘(Rahmen)형 교량의 여유고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1. 교좌장치가 없는 라멘형 교량의 여유고는 계획 홍수위로부터 교량상부 슬래브(slab) 헌치 상단까지의 높이입니다
 
2. 하천설계기준 하천교량편(KDS 51 90 10 : 2018)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3. 여유고의 목적은 홍수 시 교량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하천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4. 라멘교는 통상적인 거더교에 비해 형고를 낮출 수 있어 주로 형하공간 확보가 필요한 도로의 횡단교량이나 하천통과 구간 등에 적용됩니다
 
5. 여유고 산정 시 상류에서 다수의 이송잡물이 떠내려올 가능성이 있는 하천에서는 교량의 계획고를 제방고보다 충분히 높게 결정해야 합니다
 
6. 교량에 유지관리 통로를 비롯한 교량 점검시설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여유고도 추가로 확보해야 합니다
 
여유고 기준을 준수하는 것은 홍수 시 하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인명 및 재산상의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10. 항만준설의 유보율

항만준설의 유보율은 준설토를 매립지에 투입할 때 유실되지 않고 계획된 구역 내에 쌓이는 토사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의 및 산정
 
- 유보율: 전체 준설 물량 대비 유보되는 토사의 백분율
- 산정식: 유보율(%) = (준설토량 - 유실토량) / 준설토량 × 100
 
□ 토질별 유보율 기준
 
- 점토 및 점토질 실트: 70% 이하
- 모래 및 사질 실트: 70~95%
- 자갈: 95~100%
 
□ 영향 요인
 
1. 토질 특성 (입경 등)
2. 여수토의 위치와 높이
3. 매립 면적과 형상
4. 침전 시간
5. 매립 속도
 
□ 유보율 저하 시 문제점
 
1. 유실 토량 증가로 인한 환경 오염
2. 수역 오탁 및 환경 민원 발생
3. 준설량 증가로 인한 공사비 상승
 
□ 유보율 향상 방안
 
1. 매립지 분할 (대블록, 소블록)
2. 충분한 침전 시간 부여
3. 호안 배면에 필터매트 부설
4. 집수정 및 여수토의 적정 규모와 개수 검토
 
유보율은 항만 준설 및 매립 공사의 효율성과 환경 영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현장 조건을 고려한 정확한 산정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11. 부잔교

부잔교는 조위차가 있는 곳에서 조위와 관계없이 선박이 접안할 수 있도록 설계된 부체시설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조 및 구성요소
 
- 폰툰(부체): 수면에 떠있는 주요 구조물
- 연결도교: 육지와 폰툰, 또는 폰툰과 폰툰을 연결하는 교량
- 계류체인: 폰툰을 고정하는 장치
 
□ 작동 원리
 
- 수위 변화에 따라 폰툰이 상하로 움직여 일정한 높이를 유지
- 조위차가 심한 곳에서도 안정적인 선박 접안 가능
 
□ 장점
 
- 조위 변화에 관계없이 사용 가능
- 설치와 이동이 비교적 용이
-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 (여객선, 요트, 마리나 등)
 
□ 설치 고려사항
 
- 수심, 조류, 파랑, 해저 토질 등 환경 조건 고려
- 흐름 0.5m/sec 이하, 파고 1.0m 이하인 곳에 설치 권장
- 연결도교의 경사는 약최저저조위 시 5~20% 유지
 
□ 재질 및 종류
 
- 철근콘크리트, 강재, PC재, FRP재 등 다양한 재질로 제작
- 각 재질별로 내구성, 수밀성, 경제성 등의 특성이 다름
 
부잔교는 조위차가 큰 항만에서 안정적인 선박 접안과 승객 이용을 위한 중요한 시설로, 환경 조건과 사용 목적에 맞는 적절한 설계와 설치가 필요합니다


12. 건설사업정보화(CALS; Continuous Acquisition & Life-cycle Support)

건설사업정보화(CALS; Continuous Acquisition & Life-cycle Support)는 건설사업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관련 주체들이 전산망을 통해 교환하고 공유하기 위한 통합 정보화 전략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적:
- 건설사업의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 업무처리 기간 단축
- 종이 문서 감축
- 공사의 품질 및 안전성 향상
 
2. 적용 범위:
-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건설사업의 전 과정
 
3. 주요 시스템:
- 건설사업정보포털시스템
- 건설사업관리시스템
- 용지보상시스템
- 시설물유지관리시스템
- 건설인허가시스템
 
4. 추진 경과:
- 1996년: 건설기술관리법 개정으로 추진 근거 마련
- 1998년: 제1차 기본계획 수립
- 2003년: 제2차 기본계획 수립
- 2008년: 제3차 기본계획 수립
- 2013년: 제4차 기본계획 수립
 
5. 기대효과:
- 공기 단축: 15-20%
- 사업비 절감: 10-20%
- 문서 및 설계도서 감축: 80-90%
- 인허가 처리기간 단축
- 건설행정 서비스 향상
 
건설CALS는 정보 공유를 통해 건설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제 건설시장에 대비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13. 에코 콘크리트(Eco-Concrete)

에코 콘크리트(Eco-Concrete)는 환경 부하를 저감하고 생태계와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적인 콘크리트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적: 지구 환경 부하 저감 및 생태계와의 공생
 
2. 분류:
- 환경부하 저감형: CO2 배출, 폐기물, 자원고갈 문제 해결
- 생물대응형: 생물의 생식장 확보, 생물 생식에 악영향 최소화
 
3. 주요 기술:
- 장수명 콘크리트: 내구성 개선으로 구조물 사용 연한 연장
- 리사이클 콘크리트: 폐콘크리트를 재활용한 골재 사용
- 제로 콘크리트: 석탄재와 고로슬래그를 활용, 시멘트 사용 배제
 
4. 장점:
- CO2 배출량 감소: 일반 콘크리트 대비 30-100% 감소 가능
- 강도 향상: 일반 콘크리트 대비 2배 이상의 강도
- 경제성: 폐기물 활용으로 제조 비용 절감
 
5. 적용 분야:
- 육상 및 해상 환경 구조물
- 수질정화 시설
- 건축물: 기숙사, 아파트 등
 
에코 콘크리트는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건설을 위한 핵심 기술로, 앞으로 건설 산업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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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6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기초지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보링(Boring)의 종류 및 보링(Boring) 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기초지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보링(Boring)의 종류와 보링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링의 종류
 
1. 오거식 보링: 매우 연약한 점토 및 세립, 중립의 사질토에 적용
 
2. 수세식 보링: 토사, 균열이 심한 암반에 적용. 단, 연약점토 및 느슨한 사질토에는 부적당
 
3. 충격식 보링: 거의 모든 지층에 적용 가능
 
4. 회전식 보링: 공벽붕괴가 없는 지반, 연약하지 않은 점성토, 점착성이 다소 있는 토사층에 적용
 
□ 보링 시 유의사항
 
1. 신뢰성 있는 테스트: 세밀하고 정확한 기록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시 추가적인 보링 테스트 실시
 
2. 보링의 지름 확인: 표준관입시험의 경우 지름 66mm, 불교란시료 채취 시 시료 종류에 따라 적절한 지름 선택
 
3. 공벽의 보호: 굴착 이수를 이용하여 공벽을 보호하고, 지표면 부근은 드라이브 파이프를 3m 이상 박아 보호
 
4. 보링 결과의 기록: 자의적 해석을 배제하고 가능한 상세히 작성
 
5. Slime 제거: 이수 순환에 의해 제거하되, 송수압이 높으면 시료가 흐트러지므로 주의 필요
 
6. 샘플채취 시 유의사항:
- 샘플러를 조심스럽게 구멍 밑으로 내리고 심도 확인
- 밀어넣기는 샘플링 길이의 90% 정도로 함
- 최소 180도 회전시켜 조용히 뽑아냄
- 채취 샘플의 밀봉 및 직사광선 차단, 충격과 진동에 주의하여 운반
 
7. 천공 시 수직도 확보 및 공벽붕괴 방지 조치
 
8. 겨울철 동결에 주의
 
보링은 지반조사의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신뢰성 있는 조사와 정확한 기록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얻은 데이터는 토질주상도 작성에 활용되어 지하의 단면상태를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2. 하수저류시설의 정의, 설치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및 하수저류수 처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수저류시설의 정의, 설치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및 하수저류수 처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수저류시설의 정의
 
하수저류시설은 하수관로로 유입된 하수에 포함된 오염물질이 하천, 바다, 그 밖의 공유수면으로 방류되는 것을 줄이고, 하수가 원활하게 유출될 수 있도록 하수의 일정 부분을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침수피해를 예방하거나 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하게 하는 시설입니다
 
□ 설치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1. 설치 타당성: 하수저류시설의 필요성, 해당 배수유역의 특성 및 수리수문 현황을 검토합니다
 
2. 형식 선정: 설치 위치와 구조형식에 따라 선정합니다. 도심지 부지확보가 가능한 경우 일반형을, 곤란한 경우 터널형을 고려합니다
 
3. 시설 용량: 침수예방, 수질오염 저감, 저류수 재이용 등 목적에 따라 용량을 산정합니다
 
4. 설치 대상부지: 목적에 따라 적절한 위치를 선정합니다
 
5. 유입시설 계획: 첨두유출량이 원활히 분담될 수 있도록 적정한 유입시설을 설치합니다
 
6. 구조물 계획: 하수침전물이나 토사퇴적 방지를 위한 바닥경사를 확보하고, 수밀성 및 내구성을 고려합니다
 
7. 배수계통 계획: 자연 또는 강제배수로 계획하며, 목적에 따라 적절한 배수용량을 결정합니다
 
8. 부대시설 계획: 전력설비, 수위계, 세정시설, 환기 및 악취방지 시설 등을 계획합니다
 
□ 하수저류수 처리방법
 
하수저류수 처리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1. 연계처리방법:
- 저류수는 오염부하 저감을 위해 인근 하수처리시설로 이송 처리합니다.
- 기존 하수처리시설의 처리능력을 면밀히 검토하여 처리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계획합니다
 
2. 자체처리방법:
- 하수처리장으로의 연계처리가 어려운 경우 적용합니다.
- 협잡물처리시설, 고도처리시설, 소독시설 등의 시설이 필요합니다
 
하수저류시설은 도시 내수침수 방지, 오염된 하수의 저류를 통한 오염저감, 물 재이용 등 다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3. 초고성능 콘크리트(UHPC;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초고성능 콘크리트(UHPC;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는 일반 콘크리트보다 월등히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진 첨단 건축 자재입니다. UHPC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도
- 압축강도: 일반적으로 150-250 MPa, 최대 800 MPa 이상 가능
- 인장강도와 휨강도가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크게 향상됨
 
□ 구성
- 시멘트, 미세 골재, 화학 혼화제로 구성
- 물-시멘트 비율이 0.2 이하로 매우 낮음
- 강섬유 혼입으로 인성 향상
 
□ 특성
- 높은 밀도와 낮은 투과성으로 내구성 우수
- 자기충전성이 높아 유동성이 뛰어남
- 내화성, 내식성이 우수함
 
□ 응용 분야
- 교량, 고층 건물, 터널 등 인프라 구조물
- 건축 디자인: 복잡한 형태와 얇은 단면 구현 가능
- 기존 구조물의 보수 및 보강
 
□ 장점
- 구조물의 수명 연장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 구조물의 크기와 두께 감소 가능
- 환경 부하 저감 및 지속가능성 향상
 
UHPC는 뛰어난 성능으로 건설 산업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으며, 향후 인프라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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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 발생원인과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은 차량 하중에 의해 포장 표면에 바퀴자국 형태의 영구적인 변형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주요 발생원인과 방지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생원인
 
1. 반복적인 차량 하중으로 인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압밀과 공극 감소
 
2. 아스팔트 혼합물의 전단변형
 
3. 고온에서의 아스팔트 점성 저하로 인한 골재 맞물림 효과 감소
 
4. 부적절한 골재 선택 (자연골재 사용, 작은 입도의 골재 사용)
 
5. 아스팔트 함량 과다 및 혼합물의 입도 불량
 
6. 다짐 불량 및 과적차량
 
□ 방지대책
 
1. 아스팔트 혼합물 개선
- AP-3에서 AP-5로 아스팔트 종류 변경
- 공극률 확보: 배합설계 시 5% 이상, 최종 공극률 3% 이상 유지
- 아스팔트 함량 6% 이하로 조절
 
2. 골재 선택 및 입도 조정
- 쇄석골재 사용 (자연모래 사용 억제)
- No.4번체 이하 골재 사용량 최소화
 
3. 포장 구조 개선
- 표층 두께 최소화 (10cm → 5cm)
- 내유동성이 높은 중간층 도입 (두께 6cm 표준)
 
4. 시공 관리
- 현장다짐도 96% 이상, 공극률 8% 이하로 철저한 다짐
- 양생시간 엄수, 포장온도 40℃ 이하일 때 교통 개방
- 하절기(6-8월) 시공 지양, 가을철 시공 권장
 
5. 새로운 포장공법 활용
- SMA(Stone Mastic Asphalt) 포장: 골재 맞물림 효과로 소성변형 최소화
- 개질아스팔트 사용: SBS 개질재 사용으로 내유동성 증대
 
6. 품질관리 개선
- 선회다짐시험, 휠트랙킹시험 등 새로운 시험방법 도입
- 배합설계 기준에 골재 간극률(VMA) 기준 추가
 
이러한 방지대책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을 최소화하고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건설사업관리에서 중점품질관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건설사업관리에서 중점품질관리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고 수행됩니다:
 
1. 정의: 중점품질관리란 품질관리가 소홀해지기 쉽거나 하자 발생빈도가 높으며, 부적합 공사로 판명될 경우 시정이 어렵고 많은 노력과 경비가 소요되는 공종 또는 부위에 대한 품질관리 활동을 말합니다
 
2. 선정 기준:
- 하자발생빈도가 높은 공종
- 시정이 어렵고 많은 노력과 경비가 소요되는 공종
- 품질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운 공종
 
3. 중점품질관리 대상 예시:
- 지정 및 기초공사: 소요 지내력 확보 여부
- 철근콘크리트 공사: 서중, 한중 콘크리트 시공 계획 수립
- 방수공사: 담수시험(48시간 이상) 실시
 
4. 수행 절차:
-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이 설계도서, 시방서, 공정계획 등을 검토하여 중점품질관리대상 선정
- 중점품질관리방안 수립
- 시공자에게 실행 지시
- 실행결과 수시 확인
 
5. 관리 방법:
- 중점품질관리대장 작성 및 기록관리
- 중점품질관리공종의 품질확인 지침 수립
- 효율적인 품질관리를 위한 절차 마련
 
중점품질관리는 건설공사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하자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공사의 전반적인 품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6. 콘크리트 타설 후 거푸집 및 동바리 해체 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콘크리트 타설 후 거푸집 및 동바리 해체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콘크리트 강도 확인
- 해체 전 콘크리트가 충분한 강도를 발현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수직 부재(벽체, 기둥)는 최소 5MPa, 수평 부재(슬래브, 보)는 설계기준 강도의 2/3 이상(최소 14MPa)의 압축강도가 필요합니다
 
2. 해체 순서 및 방법
- 구조물에 유해한 충격이나 진동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며 해체합니다
- 상하 동시 작업은 금지하고, 부득이한 경우 긴밀한 연락체계를 구축합니다
 
3. 안전 조치
- 작업자는 안전모 등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 해체 작업장 주위에 관계자 외 출입금지 조치를 취합니다
 
4. 구조물 관찰
- 해체 중 구조물의 변형이나 균열 발생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찰합니다
 
5. 하중 고려
- 해체 후 구조물에 가해지는 하중이 설계하중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 동바리 재설치
- 필요한 경우, 적절한 동바리를 재설치합니다. 특히 고층 건물의 경우 최소 2개 층에 걸쳐 동바리를 재설치해야 합니다
 
7. 해체된 자재 관리
- 해체된 거푸집과 각목 등에서 돌출된 못이나 날카로운 부분을 즉시 제거합니다
- 재사용 가능한 자재와 보수가 필요한 자재를 분리하여 정리합니다
 
8. 책임기술자의 승인
- 해체 작업 계획을 수립하고 감리자 또는 책임기술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철저히 준수함으로써 콘크리트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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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6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사장교의 케이블 가설방법 및 장력 조정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사장교의 케이블 가설방법 및 장력 조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케이블 가설방법
 
1. 무응력 상태 가설법
- 현수케이블과 행어를 이용해 사재케이블을 무응력 상태로 설치
- 세그먼트 설치 후 현수케이블과 행어를 제거하여 사재케이블에 장력 도입
 
2. 순차적 가설법
- 주경간 중앙부터 주탑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케이블 설치
- 양쪽 주탑에 대해 번갈아가며 수행
 
□ 장력 조정방법
 
1. 영향행렬 활용
- 각 케이블의 단위길이 변화에 따른 구조계 영향을 행렬로 정리
- 목적함수를 최소화하는 최적화 기법 적용
 
2. 장력 측정 및 보정
- 진동법을 이용한 케이블 장력 추정
- 목표장력과 실측장력의 차이 분석 후 조정
 
3. 장력 조정 과정
- Excel Premium Solver 등의 최적화 도구 활용
- Restressing 및 Destressing을 통한 장력 조정
- PTI 및 FIB 기준: 목표장력 대비 ±5% 오차 허용
 
4. 유의사항
- Destressing은 시간 소요가 크고 위험하므로 가능한 피해야 함
- 보강형 Level 오차도 함께 고려 (관리기준: ±50mm)
- 시공 중 발생한 형상오차 조정 및 설계단계 최적화에도 적용 가능
 
케이블 가설 및 장력 조정은 사장교의 구조적 안정성과 성능을 확보하는 핵심 과정으로, 정밀한 계획과 시공이 요구됩니다.


2. 레미콘 운반시간이 콘크리트 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품질확보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레미콘 운반시간은 콘크리트 품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에 따른 품질확보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운반시간이 콘크리트 품질에 미치는 영향
 
1. 시멘트 수화 진행: 운반 시간이 길어질수록 시멘트의 수화가 진행되어 콘크리트의 응결과 경화가 시작됩니다.
 
2. 온도 상승: 운반 중 콘크리트의 온도가 상승하여 품질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슬럼프 저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콘크리트의 유동성이 감소합니다.
 
4. 공기량 변화: 운반 시간이 길어지면 콘크리트 내 공기량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 품질확보 방안
 
1. 운반시간 관리
- 외기온도 25℃ 초과 시: 90분 이내 (고내구성 콘크리트는 60분)
- 외기온도 25℃ 미만 시: 120분 이내 (고내구성 콘크리트는 90분)
 
2. 온도 관리
- 콘크리트 믹싱온도를 30℃ 이하로 유지
- 필요시 재료의 온도를 낮추어 최종 콘크리트 온도 조절
 
3. 적정 레미콘 공장 선정
- 현장까지의 거리와 운반 시간을 고려하여 선정
- 공장의 설비능력과 품질관리 상태 확인
 
4. 운반차량 관리
- 적정 대수의 운반차 확보
- 운반차의 성능 점검
 
5. 현장 도착 시 품질 확인
- 공장 출발 시와 현장 도착 시의 품질변화 한도 설정
- 슬럼프, 온도 등 품질 검사 실시
 
6. 타설 계획 수립
- 일일 타설량 산정 및 구획별 타설 계획 수립
- 연속 타설로 구조체 일체화
7. 기상조건 고려
- 서중콘크리트 시공 시 추가적인 온도 관리 필요
 
8. 품질관리 전문기관의 정기 검사
- 국토부 지정 품질관리 전문기관의 현장 방문 및 시료 채취
 
이러한 방안들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레미콘 운반시간에 따른 품질 저하를 최소화하고, 고품질의 콘크리트 시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터널 굴착 시 여굴의 발생원인과 방지대책, 안전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터널 굴착 시 여굴의 발생원인과 방지대책, 안전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생원인
 
1. 천공 관련 요인:
- Look out 현상: 숙련도 부족, 부적절한 천공장비 사용
- 부적절한 천공 간격 및 깊이
 
2. 발파 관련 요인:
- Over break: 과다한 장약량 사용
- 부적절한 발파 설계 및 시공
 
3. 지질 조건:
- 불량한 지반 상태: 연약 지반, 단층 및 절리 발달
- 지하수 유출
 
□ 방지대책
 
1. 설계 단계:
- 지반 특성을 고려한 적정 굴착공법 선정
- 적절한 천공 간격 및 깊이 설계: 0.6m x 0.6m, 깊이 2.0m 정도
 
2. 시공 단계:
- 숙련공 교육 실시 및 특수 천공장비 사용
- Smooth blasting 등 제어발파 기법 적용
- 적정 장약량 산정 (누두지수 고려)
 
3. 보강 대책:
- 소규모 여굴: 모르타르 충진, 록볼트 보강, 숏크리트 타설
- 대규모 여굴: 공동구 보강, H형 버팀강재 설치, 경량 콘크리트 채움
 
□ 안전대책
 
1. 작업자 안전교육 강화:
- 터널 굴착 작업의 위험성 및 안전수칙 교육
- 개인보호구 착용 철저: 안전모, 마스크, 보안경 등
 
2. 장비 안전관리:
- 굴착장비 및 발파장비의 정기적 점검 및 유지보수
- 적정 성능의 장비 선정 및 운용
 
3. 작업환경 관리:
- 충분한 조명 확보 및 환기 시설 설치
- 낙석 및 붕괴 위험 구간 지속적 모니터링
 
4. 발파 안전관리:
- 화약류 취급 및 관리 철저
- 발파 전후 안전점검 및 대피 절차 준수
 
5. 지반 안정성 확보:
- 지속적인 지반 조사 및 보강 실시
- 필요시 선행 보강 실시 (그라우팅, 파이프루프 등)
 
여굴 발생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터널 굴착을 위해서는 설계 단계부터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관리와 대책 수립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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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토석류(Debris Flow) 대책시설 분류 및 토석류(Debris Flow) 대책시설 결정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토석류(Debris Flow) 대책시설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1. 발생억제시설
- 계곡막이 등
 
2. 흐름완화 및 제어시설
- 사방댐
- 토석류 포획망
- 유로보강시설
 
3. 퇴적 및 유도시설
- 퇴적지
- 토석류 흐름 유도를 위한 제방
 
토석류 대책시설 결정 시 고려사항:
 
1. 보호 대상 시설물의 중요도
2. 토석류 이동 경로와 시설물의 상대적 위치관계
3. 토석류의 규모, 흐름특성, 구성재료
4. 단독 또는 다중 구조물의 적용 여부
5. 적용위치에서의 시공성
6. 유지관리의 용이성
7. 지역적 강우기록을 토대로 한 적절한 설계계획빈도
8. 토석류 특성(시작-이동-퇴적)을 고려한 기준지점 결정
9. 대책시설의 종류, 규모, 구조적 안정성
10. 퇴적부 경사, 저사 용량, 수로 단면의 규모 및 안정성
 
 
 


5. 수중콘크리트 타설 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수중콘크리트 타설 시 주요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물의 흐름 제어
- 가능한 한 물막이 등으로 물의 흐름을 정지시켜야 함
- 불가피한 경우 유속을 50 mm/s 이하로 유지
 
2. 타설 높이 관리
- 타설면으로부터 수중낙하 높이를 0.5 m 이하로 유지
- 콘크리트를 가능한 낮게 투입하여 재료 분리 방지
 
3. 연속 타설
- 끊임없이 연속적으로 타설하여 레이턴스 발생 최소화
- 타설 중단 시 콘크리트 품질 저하 방지
 
4. 타설 면적 제한
- 콘크리트 펌프 사용 시 수송관 1개로 타설할 수 있는 면적을 5m² 정도로 제한
 
5. 배합 관리
- 충분한 가소성, 응집성, 유동성을 갖는 배합 사용
- 시멘트 유실 방지를 위해 단위 시멘트량 증가
 
6. 타설 속도 조절
- 펌프 타설 시 일반 콘크리트보다 1/2~1/3 정도로 타설 속도 감소
 
7. 수중 이동 거리 제한
- 수중에서의 콘크리트 이동 거리를 5 m 이하로 제한
 
8. 품질 관리
- 수중 타설로 인한 강도 저하를 고려하여 배합강도 설정
- 일반 수중 콘크리트의 경우 표준공시체 강도의 0.6~0.8배로 설정[9]
 
9. 작업자 교육 및 관리
- 수중 타설의 특성상 시공 품질이 작업자의 숙련도에 크게 좌우되므로 철저한 교육 필요
 
10. 타설 기록 관리
- 타설 과정 중 콘크리트 표면의 상승 높이 측정
- 수중 콘크리트 타설 기록 작성 및 결함 기록
 
수중콘크리트 타설은 육상에서와 달리 직접 확인이 어려우므로, 이러한 유의사항들을 철저히 준수하여 품질을 확보해야 합니다.
 


6. 강교의 가조립 공사의 목적과 순서 및 가조립 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강교의 가조립 공사의 목적, 순서 및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적
 
1. 각 부재의 치수 검사
2. Camber 관리 및 조정
3. 거치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사전 파악 및 조치
4. 현장 조립 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 최소화
 
□ 가조립 순서
 
1. Ground Marking
2. 가조립 Support Setting
3. Box Girder 배열 및 Setting
4. Cross Beam과 Stringer 조립
5. Splice Bolt 체결 및 Stud Bolt 시공
6. Sole Plate 시공 및 검사
7. 육안 및 비파괴 검사 실시
 
□ 가조립 시 유의사항
 
1. 각 부재가 무응력 상태를 유지하도록 관리
 
2. 교각의 위치는 실제와 일치하도록 설정
 
3. Camber는 Total Camber를 적용하고 Level 검사를 철저히 수행
 
4. 횡단면상 편구배가 도면과 일치하는지 확인
 
5. 볼트 체결은 정확한 토크값으로 조립
 
6. 현장 이음부와 연결부는 볼트 구멍수의 30% 이상 볼트 및 드리프트 핀 사용
 
7. 검사 시기는 태양열에 의한 변형을 고려해 일출이나 일몰 30분 전에 실시
 
8. Steel tape 사용 시 장력 측정 주의
 
9. 1경간 이상 가조립 실시
 
10. 충분한 지반다짐 및 지내력 시험을 통한 안정성 확보
 
11. 작업자 안전을 위한 추락 방지 설비 및 안전장구 착용 철저
 
강교 가조립은 현장 시공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하여 시공 품질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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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6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상수도 기존관의 세척공사와 갱생공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상수도 기존관의 세척공사와 갱생공사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세척공사
 
1. 목적: 관 내부의 스케일, 녹, 이물질 등을 제거하여 통수능력을 확보하고 수질을 개선
 
2. 주요 공법:
- 플러싱(Flushing): 고압의 물을 이용한 세척
- 스왑피그(Swab Pig): 포탄형 물질을 관내에 투입하여 세척
- 아이스피그(Ice Pig): 얼음을 이용한 세척
- 맥동류 세척(Air Scouring): 압축 공기를 간헐적으로 주입하여 세척
- 고압수(Hydraulic-jet) 세척: 초고압 워터젯을 이용한 세척
 
3. 적용: 송·배수관 및 50mm 내외의 급수관에 적용
 
□ 갱생공사
 
1. 목적: 구조적으로 사용 가능한 기존관의 기능을 개선하고 수명을 연장
 
2. 주요 공법:
- 중·대구경 강관: 녹 및 기존 도장재 제거 후 에폭시수지, 세라믹, 폴리우레탄, 폴리우레아 등 라이닝
- 닥타일주철관: 녹 및 스케일 제거 후 모르터, 세라믹모르터 라이닝
 
3. 시공 순서:
- 세관 작업으로 내부 스케일 제거
- 기존 도장재 제거
- 표면처리
- 라이닝 시공
- 양생
- 검사 및 소독
 
4. 고려사항:
- 관종, 관경, 관체 강도 확인
- 이형관부 및 부속설비 위치 파악
- 적절한 갱생공법 선정
 
세척공사와 갱생공사는 상수도 기존관의 기능을 개선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현장 상황과 관로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공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2. 구조물의 부등침하 원인 및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구조물의 부등침하 원인 및 방지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등침하 원인
 
1. 지반의 불균일성
- 지층의 불균일한 분포
- 지하수위 변화
- 이방성 토질 특성
 
2. 부적절한 기초 설계
- 하중 분포 불균형
- 기초 형상과 크기 문제
 
3. 시공 과정의 문제
- 불충분한 다짐
- 부적절한 뒤채움 재료 사용
 
4. 외부 요인
- 인접 구조물의 영향
- 지하수 유출로 인한 지반 변화
- 진동 및 동적 하중
 
□ 방지대책
 
1. 지반 개량
- 연약지반 개량공법 적용
- 충분한 다짐을 통한 지지력 확보
 
2. 기초 설계 개선
- 구조물의 경량화
- 기초의 강성 증대
- 말뚝기초 사용 검토
 
3. 구조적 대책
- 상부구조물 강성 증대
- 평면의 길이 단축
- 건물의 하중 균등 배분
 
4. 시공 관리
- 철저한 지반조사 수행
- 적절한 뒤채움 재료 선정 및 다짐
- 시공 중 계측관리 실시
 
5. 유지관리
- 주기적인 침하량 계측
- 조기 보수 및 보강 실시
 
부등침하는 구조물의 안정성과 사용성을 크게 저해할 수 있으므로, 설계 단계부터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대책 수립이 필요합니다


3. 비탈면 붕괴형태 및 비탈면 안정공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탈면 붕괴형태와 안정공법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비탈면 붕괴형태
 
1. 토사비탈면
- 원호파괴: 균질한 점성토 지반에서 주로 발생
- 평면파괴: 균질한 사질토 지반에서 발생
- 유동파괴: 집중호우 시 발생하는 이토류나 토석류
 
2. 암반비탈면
- 평면파괴: 불연속면을 따라 발생
- 쐐기파괴: 두 개 이상의 불연속면이 교차하는 경우 발생
- 전도파괴: 수직에 가까운 불연속면을 따라 발생
- 원호파괴: 파쇄대가 광범위하게 분포하는 경우 발생
 
3. 낙석: 비탈면 상의 뜬돌이나 암석이 떨어지는 현상
 
□ 비탈면 안정공법
 
1. 사면보호공법 (안전율감소방지법)
- 배수공: 표면배수, 지하배수
- 식생공: 잔디, 평떼, 줄떼 등
- 피복공: 네트, 메트공 등
- 격자틀공: 콘크리트 격자틀
- 낙석방지공: 낙석방지망, 낙석방지책
 
2. 사면보강공법 (안전율증가법)
- 억지말뚝공법: 말뚝의 수평저항으로 활동을 억지
- 록앵커공법: 앵커의 인장력으로 활동에 저항
- 네일링공법: Steel Bar를 삽입하여 지반을 일체화
- 숏크리트-록볼트공법: 표면보호와 보강을 동시에 수행
- 옹벽공법: 토압에 저항하는 구조물 설치
- 압성토공법: 비탈면 하부에 토사를 쌓아 안정성 증대
 
3. 지반개량공법
- 주입공법: 지반 내 공극을 채워 강도 증대
- 안정처리공법: 시멘트나 석회를 혼합하여 지반 강도 증대
 
비탈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지반조건, 환경요인,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공법을 선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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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만공사 시 오탁방지막 시공 및 유지관리 주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항만공사 시 오탁방지막 시공 및 유지관리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공 주의사항
 
1. 설치 위치 및 구조 선정
- 조류 방향, 조류 속도 등 현장 조건을 고려하여 효과적이고 파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위치 선정
- 완만한 곡선 형태로 설치하여 등분포 하중 개념으로 설계된 막체의 파괴 최소화
 
2. 앵커 설치
- 해저면의 지반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여유 길이로 와이어로프 연결
- 앵커 위치 식별을 위한 부표 설치
 
3. 재료 및 구조
- 내부식성이 좋고 외력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재료 선정
- 플로트부와 막체가 일체로 제작되어야 하며, 적정 공극을 가져야 함
 
4. 연결 및 설치
- 단위 길이(20m) 간 육상 연결 시 구멍쇠(EYELET)간 로프로 연결하여 오탁물질 누설 방지
- 벨트 간 연결은 SHACKLE로 견고하게 결합
 
□ 유지관리 주의사항
 
1. 정기 점검
- 매 공사일마다 1회 현장 점검 실시
- 파손 발견 시 즉시 공사 감독에게 보고하고 원래 상태로 복구
 
2. 청소 및 유지보수
- 해수 중 부유물질 부착으로 인한 성능 저하 방지를 위해 주기적 청소
- 주기적 순찰을 통해 방지막 및 설치 부속물의 손상, 유실 등에 의한 기능 저하 방지[8]
 
3. 비상 상황 대비
- 태풍 등 악천후 시 해체 및 육상 대피 계획 수립
- 앵커 유실 방지를 위한 식별 부표 설치
 
4. 환경 모니터링
- 대상 해역 주요 지점에서의 수질 오탁 농도가 설계치 이하로 유지되는지 검사
 
5. 동절기 관리
- 동절기(11월~3월) 너울성 고파랑 발생 시 오탁방지막 철거 및 재설치 고려
 
오탁방지막의 효과적인 시공과 유지관리를 통해 해양 환경 보호와 공사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건설사업관리의 계약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건설사업관리(CM)의 주요 계약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M for Fee (용역형 CM)
- 발주자의 대리인으로서 건설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수수료를 받는 방식
-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음
- 주로 자문 및 관리 업무에 중점을 둠
 
2. CM at Risk (시공책임형 CM)
- 시공을 포함한 사업 전반에 대한 책임을 짐
- 공사비상한가보장계약(GMP)을 통해 비용 초과에 대한 위험을 부담
- 시공 전 단계부터 참여하여 종합적인 계획, 관리, 조정 수행
 
3. Extended CM (XCM, 기능확장형 CM)
- CM이 설계자(AE) 또는 도급자의 역할을 함께 수행하는 방식
- AE/CM 또는 CM/도급자의 복수 역할 수행을 허용
 
4. Guaranteed Maximum Price CM (GMPCM, 최대가격보장형 CM)
- CM이 계약상 공사비를 보증하는 방식
- 설계 과정 및 설계변경 등을 적극적으로 관리 통제
 
이러한 다양한 계약방식을 통해 프로젝트의 특성과 발주자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건설사업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콘크리트 체적변화의 원인 및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콘크리트의 체적변화 원인과 방지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체적변화의 주요 원인
 
1. 건조수축
- 콘크리트 내부의 수분이 증발하여 체적이 감소하는 현상
- 단위수량, 상대습도, 보강철근의 유무, 표면적의 크기, 골재의 탄성계수 등이 영향을 미침
 
2. 크리프
- 지속적인 하중에 의해 시간에 따라 변형이 증가하는 현상
- 지속응력의 비, 하중 작용 시점의 콘크리트 강도와 재령, 하중 작용 지속시간에 영향을 받음
 
3. 온도수축
- 온도 변화로 인한 체적 변화
- 수화열, 외부 온도 변화 등이 원인
 
□ 방지대책
 
1. 건조수축 방지
- 시공줄눈, 신축줄눈 설치
- 건조수축철근 배치
- 콘크리트 타설 영역 분할
 
2. 크리프 제어
- 적절한 콘크리트 강도 확보
- 하중 작용 시기 조절
- 부재 단면 크기 최적화
 
3. 온도수축 관리
- 외단열 적용
- Expansion Joint 설치
- 사전냉각(precooling) 방법 적용
 
4. 배합 설계 최적화
- 단위수량 감소
- 적절한 골재 선택
 
5. 양생 관리
- 충분한 습윤 양생
- 온도 관리
 
6. 구조적 대책
- 적절한 철근 배근
- 부재 크기 및 형상 최적화
 
이러한 방지대책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콘크리트의 체적변화를 최소화하고, 균열 발생을 억제하여 구조물의 내구성과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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